티스토리 뷰

반응형

백일해 예방접종
백일해 예방접종 (사진: pixabay)

 

 

우리나라에서 요즘 기침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이 발작성 기침에 이유는 백일해이다. 백일해 환자가 작년에 비교해서 늘고 있기 때문에 질병청에서는 백일해 주사를 맞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백일해는 무엇이고, 백일해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백일해 뜻?

 

백일해는 100일 동안 기침을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질병은 6개월 이내에 유아에게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각한 경우 사망할 수 있다. 원인균은 호흡 시스템을 감염시켜서 기침을 하게 한다. 여름에는 이 질병이 증가하지 않지만, 가을에는 발병률이 높아진다.

 

예방접종백일해 예방접종백일해 증상
백일해 예방접종 (사진: 질병관리본부,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pixabay, pixnio)

 

 

 

백일해 예방접종?

 

 

백일해 예방접종을 하는 이유는 나이가 어리거나 나이가 많은 연령은 사망률을 높아서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위에서 말한 대로 100일 동안에 기침과 재채기를 하기 때문에 백일해라 불리는데, 기침이 있으면 구토까지 동반할 수 있다. 다행히 백일해 백신은 좋은 성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통해 보호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예방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 특히 신생아와 어른들과의 접촉에 있어서 감염이 주요 원인이기 되기 때문에 예방 접종이 중요하다. 어린이, 엄마, 아빠, 할아버지, 할머니 등 신생아들과 접촉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이 사전에 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발작성 기침 (백일해증상)이란?

 

 

기침은 특정 법적 감염병이다. 발작성 기침은 호흡곤란을 동반하는 빈번하고 심한 기침을 의미한다. 기침으로 고통받고 있는 많은 아이들은 기침으로 인해 성장하는데 방해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아이들이 감염되지 않으려면 치료법으로 예방되어야 하며 아이들의 증상을 신중하게 관찰해야 한다.

 

처음 7일에서 10일 동안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증상이 나타나면 잦은 기침이 동반되기 때문에 구토를 하게 된다. 6개월 만에 호흡기 질환의 합병증은 기관지 폐렴, 결핵 등으로 악화될 수 있고, 그것은 두뇌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뇌출혈까지도 갈 수도 있다. 그래서 아기가 기침을 하거나 발작을 하면 조심해야 한다. 정말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